할수있다! 퀀트투자 - 오리부부의 A~Z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리부부입니다.

 

오늘 소개할 책은 강환국님의 ‘할수 있다! 퀀트투자’라는 책입니다. 퀀트투자라는 말이 생소한데요 퀀트 투자란 무엇일까요? 네이버 백과사전에 찾아보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퀀트투자란? 오로지 ‘숫자’에만 기반해 투자 결정을 내리는 방식이다. 저(低)주가수익비율(PER·주가/주당 순이익)과 저주가순자산비율(PBR·주가/주당 순자산),주가매출액비율(PSR·주가/주당 매출), 주가현금흐름비율(PCR·주가/주당 영업현금흐름) 등 숫자로 된 모든 것이 퀀트의 분석 대상이다.

 

자본수익률(return on capital)과 이익수익률(earnings yield)이라는 두 가지 지표만을 가지고 20년간 836배의 수익을 거둔 조엘 그린블라트는 수학적, 통계적인 기법을 활용해 투자 종목을 발굴하는 퀀트 투자에 대한 관심을 키웠다.

미국 자산운용사 블랙록의 퀀트 투자 자회사인 SAE는 직장 평가 사이트인 ‘글라스도어’의 기업 평판 점수도 주가 전망에 활용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퀀트 투자 (한경 경제용어사전)

 

제가 이해한 퀀트투자란 기업의 재무와 관련된 숫자에 제일 큰 관심을 두고 숫자가 나타내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투자 결정을 하는 것입니다.

 

저자는 중학생 수준의 수학 실력과 기초적인 엑셀 프로그램 활용 능력만 있으면 연복리 20%를 충분히 벌수 있다고 합니다. 정말 한번쯤은 혹할만한 수익률인거 같습니다. 그래서 저도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사실 저같은 개미중에 개미 투자자는 기업의 정보를 얻기 어렵습니다.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이 어떤지, 경영진은 정말 믿을 만한 사람인지 등 이런 정보를 개인이 얻기는 힘든 거 같습니다. 그렇다고 테마주에 휘둘려서 주식투자를 하고 싶진 않았습니다. 그런 점에서 퀀트투자가 제가 할 수 있는 투자 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 책은 총 16장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1~4장은 방어형 투자전략입니다. 지금처럼 주가의 변동성이 큰 시기에는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한데 이 시기에 가장 필요한 전략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5~15장은 공격형 투자전략입니다. 공격형 투자 전략은 주가지수보다 높은 수익을 벌어들이는 것을 목표로 한 투자 전략입니다. 주가가 바닥을 쳤다고 생각했을 때 공격형 투자전략을 활용해서 수익률을 높이는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16장은 과거의 유효 전략이 앞으로도 유효할지에 대한 가능성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입니다. 저도 이런 전략들이 많이 알려져 있으면 모두가 같은 방법을 활용해 수익을 낼 수 있는데 그럼 수익 전략들이 없어지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마지막 17장에서는 계량투자자들이 빠질 수 있는 심리적 함정과 중도에 포기하는 원인 분석을 통해 멘탈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계량투자를 할 때 중요한 것은 이런 데이터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한 것입니다. 사실 모든 데이터를 무료로 쉽게 얻을 수 있진 않는거 같습니다. 그렇지만 이 책에서는 데이터를 얻을 수 있는 방법도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이 책에서는 다양한 투자전략이 나옵니다. 총 37개의 전략입니다. 이 중에는 방어형 전략부터 공격형 전략까지 다양한 퀀트투자 전략을 소개 하고 있습니다. 여러 전략중에 가장 저와 잘 맞는 투자 전략을 찾는 것이 중요할 거 같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그 전략을 실행해 보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주식관련된 여러 책을 읽고 있는데 그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전략이나 투자방법 등을 직접 실천해보고 수정하면서 제 것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책에는 백테스트 방법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퀀트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중에 하나는 세운 전략을 과거에 적용해 보는 것입니다. 이렇게 과거에 적용하는 것을 백테스트라고 합니다. 백테스트를 통해 과거에도 이 전략이 통했는지를 확인해 보고 미래에도 통할수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주식투자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거 같습니다. 퀀트투자는 그중에 한가지 방법인데 퀀트투자 전략도 이 책에서 소개한것만 해도 30가지가 넘는걸 보면 투자할 때 항상 승리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하고 그 노력의 결과물들을 공유해주시는 분들을 새삼스레 다시한번 대단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퀀트투자는 자신의 생각이나 시장의 흐름에 흔들리지 않고 오로지 숫자로만 투자를 한다는 점에서 좀더 객관적이라는 믿음과 투자의 답(?)을 가지고 투자한다는 믿음을 주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활용 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이 책의 저자 강환국님은 유튜브도 하고 계십니다. 저도 가끔 출퇴근 길에 유투브를 시청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되신다면 강환국님의 유튜브도 한번 보시면 퀀트투자에 대해 더 자세히 알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물론 전 ‘할수있다! 퀀트투자’의 저자이신 강환국님과 아무 관계도 없습니다.^^

 

퀀트투자에 대해 ‘할수있다! 퀀트투자’ 말고도 여러 가지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그 중에서 다음시간에는 ‘실전퀀트투자’라는 책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오리부부의 문화생활 > 책 읽는 오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곰의 가치투자 따라하기  (0) 2020.03.30
실전 퀀트투자  (0) 2020.03.29
나는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꿈꾼다  (0) 2020.03.27
하버드 부자 수업  (0) 2020.03.26
파이어족이 온다  (0) 2020.03.25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